정결한 제단의 제사라야 기쁘게 받으십니다
[ 에스겔 43:13 - 43:27 ]
 
[오늘의 말씀 요약]
제단을 만든 날 제사장이 수송아지 피로, 다음 날엔 흠 없는 숫염소 피로 제단을 정결케 해야 합니다. 정결 의식 후흠 없는 수송아지와 숫양을 번제로 드리며, 이후 7일간 매일 염소와 수송아지, 숫양 한 마리를 속죄제로, 제8일부터 번제와 감사제를 드리라고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13 제단의 크기는 이러하니라 한 자는 팔꿈치에서부터 손가락에 이르고 한 손바닥 넓이가 더한 것이라 제단 밑받침의 높이는 한 척이요 그 사방 가장자리의 너비는 한 척이며 그 가로 둘린 턱의 너비는 한 뼘이니 이는 제단 밑받침이요 14 이 땅에 닿은 밑받침 면에서 아래층의 높이는 두 척이요 그 가장자리의 너비는 한 척이며 이 아래층 면에서 이 층의 높이는 네 척이요 그 가장자리의 너비는 한 척이며
15 그 번제단 위층의 높이는 네 척이며 그 번제 하는 바닥에서 솟은 뿔이 넷이며 16 그 번제 하는 바닥의 길이는 열두 척이요 너비도 열두 척이니 네모반듯하고 17 그 아래층의 길이는 열네 척이요 너비는 열네 척이니 네모반듯하고 그 밑받침에 둘린 턱의 너비는 반 척이며 그 가장자리의 너비는 한 척이니라 그 층계는 동쪽을 향하게 할지니라
18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이 제단을 만드는 날에 그 위에 번제를 드리며 피를 뿌리는 규례는 이러하니라 19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나를 가까이하여 내게 수종 드는 사독의 자손 레위 사람 제사장에게 너는 어린 수송아지 한 마리를 주어 속죄제물을 삼되 20 네가 그 피를 가져다가 제단의 네 뿔과 아래층 네 모퉁이와 사방 가장자리에 발라 속죄하여 제단을 정결하게 하고 21 그 속죄제물의 수송아지를 가져다가 성전의 정한 처소 곧 성소 밖에서 불사를지며 22 다음 날에는 흠 없는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물로 삼아 드려서 그 제단을 정결하게 하기를 수송아지로 정결하게 함과 같이 하고 23 정결하게 하기를 마친 후에는 흠 없는 수송아지 한 마리와 떼 가운데에서 흠 없는 숫양 한 마리를 드리되 24 나 여호와 앞에 받들어다가 제사장은 그 위에 소금을 쳐서 나 여호와께 번제로 드릴 것이며
25 칠 일 동안은 매일 염소 한 마리를 갖추어 속죄제물을 삼고 또 어린 수송아지 한 마리와 떼 가운데에서 숫양 한 마리를 흠 없는 것으로 갖출 것이며 26 이같이 칠 일 동안 제단을 위하여 속죄제를 드려 정결하게 하며 드릴 것이요 27 이 모든 날이 찬 후 제팔일과 그다음에는 제사장이 제단 위에서 너희 번제와 감사제를 드릴 것이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를 즐겁게 받으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본문 해설
☞ 번제단의 크기(43:13~17)
성전 회복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께 온전한 제사를 드리는 데 있습니다. 제사를 드릴 때 가장 중요한 장소는 번제단입니다. 번제단은 죄 사함을 받는 곳으로, 나의 죄를 대신할 희생 제물을 올려놓는 곳입니다. 번제단은 모두 3층이고 네모반듯하며 네 모퉁이에 각각 솟은 뿔이 있습니다. 번제단의 층계는 동쪽을 향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여호와의 영광은 동문을 통해 성전으로 들어갔습니다. 이전에는 백성의 장로들이 동쪽을 향해 태양신에게 경배했으나 이제는 번제단의 동쪽 층계를 통해 올라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삶이 회복될 것입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온전한 제사에 하늘의 은혜와 축복이 임합니다.

☞번제단 봉헌(43:18~27)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와 헌신에는 온전함과 정결함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제단을 만든 후에 제단을 정결하게 하라고 하십니다. 제사는 사독의 자손 레위 사람 제사장이 담당합니다. 이들은 주님을 배반하지 않고 온전히 섬기던 자들입니다(44:15). 제단은 7일간에 걸쳐 정결하게 준비됩니다. 속죄제물의 피를 제단 뿔(레 8:15)뿐만 아니라, 제단의 각 모퉁이와 사면 가장자리까지 발라 속죄하게 합니다. 또한 매일 흠 없는 짐승을 죽여 속죄제의 제물로 삼습니다. 그리고 제8일부터 번제와 감사제를 드립니다. 이렇게 하나님이 주신 규례를 따라 제사드릴 때 하나님은 우리를 즐겁게 받으십니다. 번제단의 속죄제물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우리 죄를 위해 희생 제물이 되신 예수님으로 인해 우리는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과 화목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 묵상 질문
에스겔이 번제단을 상세히 기술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희생 제물을 올려놓는 번제단을 묵상할 때 주님께 어떤 고백을 하게 되나요?
● 묵상 질문
흠 없는 짐승을 속죄제물로 드려 번제단을 정결하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주님이 즐겁게 받으시는 예배를 드리나요? 예배의 온전함과 정결함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번제단에서 친히 희생 제물이 되사 저를 정결케 하신 예수님! 이렇게 거룩해야 할 제사의 본을 보면서, 제가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태도를 돌아봅니다. 오직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참된 예배를 드리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