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LOGIN       JOIN
조회 수 : 285
2017.06.09 (11:49:12)

05.png



한걸음 뒤로 물러서기


 지난주 선배 목사님과의 대화입니다.

김목사, 이제 좀 뭔가 보이지 않나?” 

무슨 말씀이십니까?” 

난 말이야, 이제 희미하지만 무언가 보이기 시작해

죄송합니다, 목사님.  전 아직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데요

허허.  한걸음 뒤로 물러나 보면 보이다네


되새겨보니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  직접 바둑이나 장기를 둘 때는 전혀 보이지 않던 묘수가 구경꾼이 되면 보이 듯 말입니다.  이겨야 되고, 아니 이기고 싶은 승부욕을 불태우는 현장의 일원이 되면 절대 보이지 않던 출구가 정작 포기하면 보이 듯 말입니다. 


프랑스의 화가인 조르주 쇠라(Georges-Pierre Seurat)’ 는 현대미술의 초석을 놓았던 화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작품들은 무수한 점으로 구성된 화면이 특징입니다.  그의 그림을 가까이 보면 무엇을 표현한 것인지를 거의 구분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그의 그림을 감상하려면 반드시 몇 걸음 뒤로 물러서야만 합니다. 한걸음 뒤로 물러서 그의 그림을 응시하면 전시관 빛과 결합된 무수한 점들이 드러내는 강렬한 색채와 분명한 선이 보입니다.  그리고 또 한걸음 뒤로 물러서면 화폭 전체에 퍼진 통일성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하는 탄성이 터져 나오게 됩니다. 


인생살이는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로 구성되는 것 같습니다.  인생의 행복은 이 두가지가 충족될 때 경험됩니다.  부지런하고 승부욕이 강한 사람일수록 이 두가지를 위해서 시간과 열정을 아낌없이 투자합니다.  그럼에도행복감보다 오히려 좌절감에 몸부림치게 되는 이상한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중요하지만 지나쳐버린 그 무언가가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이라는 접두사를 놓친 것입니다.  해야 할 일꼭 해야 할 일은 같은 듯 하지만 다를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일꼭 하고 싶은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해야 할 일은 못하면 미룰 수 있는 일 또는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있는 일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꼭 해야 할 일은 결코 미뤄서는 안되며 대신하기에는 그 중요함이 너무도 큰 일을 뜻합니다.  하고 싶은 일할 수 있으면 좋지만, 여건이 안되면 어쩔 수 없는 일을 말합니다.  그러나 꼭 하고 싶은 일하지 않으면 반드시 후회될 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꼭 해야 할 일꼭 하고 싶은 일은 삶의 현장에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삶의 현장에서 한 두 걸음 뒤로 물러나면 그 때서야 비로소 보이게 됩니다.  그렇기에 성공하는 인생은 한걸음 뒤로 물러서는 일을 아까와 하지 않습니다.   


저에게 한걸음 뒤로 물러서기가 필요했습니다.  꼭 해야 할 일꼭 하고 싶은 일을 찾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우 여러분들의 깊은 이해를 구합니다.  언제나 저를 사랑해 주시고, 저의 축복이 되신 교우 여러분들이시기에 이번에도 너그러운 양해를 해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지만 그럼에도 담임목사로서 3개월간 교회를 비운다는 것은 여전히 큰 부담입니다.  하지만,염치 없이 과감한 한걸음 물러서기를 시도하려 합니다.  꼭 해야 할 일꼭 하고 싶은 일을 찾지 못한다면 큰 후회가 제게 있으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한걸음 물러서서 교회와 저를 바라보겠습니다.  그리고 꼭 해야 할 일꼭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돌아오겠습니다.  3개월간 평안하시고 기도 속에서 깊은 교제가 이루어지길 소원합니다.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존경합니다.


목회실에서 김지성 목사가 드립니다.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