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 주시는 주님 계시니 무엇도 두렵지 않습니다
[ 에스겔 38:1 - 38:23 ]
 
[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이 에스겔에게 로스, 메섹과 두발 왕 곡을 향해 예언하라 하십니다. 곡을 우두머리로 세우시고 그 군대, 바사, 구스, 붓, 고멜, 도갈마 족속을 끌어내셔서 평안히 사는 이스라엘을 치게 하신 후, 곡을 심판해 하나님의 거룩함을 나타내시고 그들에게 하나님을 알게 하십니다.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너는 마곡 땅에 있는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곧 곡에게로 얼굴을 향하고 그에게 예언하여 3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곡아 내가 너를 대적하여 4 너를 돌이켜 갈고리로 네 아가리를 꿰고 너와 말과 기마병 곧 네 온 군대를 끌어내되 완전한 갑옷을 입고 큰 방패와 작은 방패를 가지며 칼을 잡은 큰 무리와 5 그들과 함께한 방패와 투구를 갖춘 바사와 구스와 붓과 6 고멜과 그 모든 떼와 북쪽 끝의 도갈마 족속과 그 모든 떼 곧 많은 백성의 무리를 너와 함께 끌어내리라 7 너는 스스로 예비하되 너와 네게 모인 무리들이 다 스스로 예비하고 너는 그들의 우두머리가 될지어다 8 여러 날 후 곧 말년에 네가 명령을 받고 그 땅 곧 오래 황폐하였던 이스라엘 산에 이르리니 그 땅 백성은 칼을 벗어나서 여러 나라에서 모여 들어오며 이방에서 나와 다 평안히 거주하는 중이라 9 네가 올라오되 너와 네 모든 떼와 너와 함께한 많은 백성이 광풍같이 이르고 구름같이 땅을 덮으리라
10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그날에 네 마음에서 여러 가지 생각이 나서 악한 꾀를 내어 11 말하기를 내가 평원의 고을들로 올라가리라 성벽도 없고 문이나 빗장이 없어도 염려 없이 다 평안히 거주하는 백성에게 나아가서 12 물건을 겁탈하며 노략하리라 하고 네 손을 들어서 황폐하였다가 지금 사람이 거주하는 땅과 여러 나라에서 모여서 짐승과 재물을 얻고 세상 중앙에 거주하는 백성을 치고자 할 때에 13 스바와 드단과 다시스의 상인과 그 부자들이 네게 이르기를 네가 탈취하러 왔느냐 네가 네 무리를 모아 노략하고자 하느냐 은과 금을 빼앗으며 짐승과 재물을 빼앗으며 물건을 크게 약탈하여 가고자 하느냐 하리라 14 인자야 너는 또 예언하여 곡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 이스라엘이 평안히 거주하는 날에 네가 어찌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15 네가 네 고국 땅 북쪽 끝에서 많은 백성 곧 다 말을 탄 큰 무리와 능한 군대와 함께 오되 16 구름이 땅을 덮음같이 내 백성 이스라엘을 치러 오리라 곡아 끝 날에 내가 너를 이끌어다가 내 땅을 치게 하리니 이는 내가 너로 말미암아 이방 사람의 눈앞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어 그들이 다 나를 알게 하려 함이라
17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옛적에 내 종 이스라엘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한 사람이 네가 아니냐 그들이 그때에 여러 해 동안 예언하기를 내가 너를 이끌어다가 그들을 치게 하리라 18 그날에 곡이 이스라엘 땅을 치러 오면 내 노여움이 내 얼굴에 나타나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9 내가 질투와 맹렬한 노여움으로 말하였거니와 그날에 큰 지진이 이스라엘 땅에 일어나서 20 바다의 고기들과 공중의 새들과 들의 짐승들과 땅에 기는 모든 벌레와 지면에 있는 모든 사람이 내 앞에서 떨 것이며 모든 산이 무너지며 절벽이 떨어지며 모든 성벽이 땅에 무너지리라 21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내 모든 산 중에서 그를 칠 칼을 부르리니 각 사람이 칼로 그 형제를 칠 것이며 22 내가 또 전염병과 피로 그를 심판하며 쏟아지는 폭우와 큰 우박 덩이와 불과 유황으로 그와 그 모든 무리와 그와 함께 있는 많은 백성에게 비를 내리듯 하리라 23 이같이 내가 여러 나라의 눈에 내 위대함과 내 거룩함을 나타내어 나를 알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본문 해설
☞ 곡을 사용하시는 하나님(38:1~16)
하나님은 모든 역사를 주관하셔서 그분의 계획을 이루십니다. 하나님은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곡을 그분의 절대 주권적 계획하에 일으키실 것을 말씀합니다. 곡이 이끄는 연합군은 회복된 이스라엘을 침략해서 그 재산을 빼앗고 땅을 점령할 것입니다. 곡과 연합군은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는 세상 나라의 권세를 상징합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뜻을 이루기 위해 세상 나라의 권세를 사용하시지만, 하나님의 백성을 공격하는 악한 세력은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다고 원수들의 공격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각처에서 원수들이 거세게 공격해 와도 우리는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친히 싸우시고 우리의 하나님 되심을 선명하게 보여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 곡을 심판하시는 하나님(38:17~23)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보호하시고 원수의 공격으로부터 승리하게 하십니다. 이전에 이스라엘에 임했던 하나님의 심판이 이제 이스라엘을 침략하는 대적자, 곡에게 임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맹렬한 분노와 질투 앞에 모든 피조물이 두려워 떨 것이며 대적자들은 탐욕과 불순한 꾀로 인해 같은 편끼리 싸우고, 전염병과 피, 폭우와 우박 덩이, 불과 유황의 심판을 당할 것입니다. 이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위대하심과 거룩하심을 드러내시며 악한 세력을 심판하심으로 종말론적 승리를 보여 주십니다.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최후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세상의 유혹과 공격을 이겨야 합니다.

● 묵상 질문
하나님이 곡과 주변 족속들을 일으켜 이스라엘을 치게 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믿음의 삶을 무너뜨리려고 사탄이 거세게 공격해 올 때 어떤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 묵상 질문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대적하러 온 곡과 주변 족속들을 어떻게 심판하시나요?
● 적용 질문
최후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지금 다가오는 세상의 유혹과 공격에 맞서고 있나요?


오늘의 기도
세상과 개인의 모든 역사가 인간의 힘과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위대하고 거룩하신 계획으로 이루어짐을 믿습니다. 믿음을 뒤흔들려는 거센 바람이 휘몰아쳐도, 자기 백성에게 승리를 주시는 주님의 능력으로 굳게 서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