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나눔터 | 정기구독신청 | 인쇄하기
 
2014.11
25화
 
부활과 왕권으로 보상해 주시는 하나님 
[ 요한계시록 20:1 - 20:6 ]
 
[오늘의 말씀 요약] 
천사가 내려와 용 곧 사탄을 잡아 무저갱에 던져 넣고 천 년간 인봉합니다. 예수님을 증언하다 죽은 자들과 짐승에게 경배하지 않은 자들은 살아서 천 년 동안 주님과 더불어 왕 노릇 합니다.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둘째 사망이 다스리지 못하므로 복이 있습니다.
 

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첫째 부활(5절) ‘둘째 부활’이 있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예수님을 믿고 영적으로 거듭나는 중생을 가리키거나 예수님께 충성하고 순교한 사람들(4절)의 육체적 부활을 가리킨다고 본다. 
둘째 사망(6절) 예수님의 재림 이후 불신자들이 당하는 영원한 형벌을 가리킨다.
 

본문 해설
☞ 무저갱에 인봉된 사탄(20:1~3) 
마침내 하나님은 사탄을 최종적으로 심판하십니다. 세 더러운 영(16:13) 중에서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유황불 못에 던져졌고 마지막으로 용 곧 사탄이 남았습니다. 용은 최후 멸망으로 심판받기에 앞서 쇠사슬로 결박당합니다. 천사는 결박당한 용을 바닥없는 구덩이에 던져 넣고 그 위를 인봉해 천 년 동안 가둠으로써 그가 성도를 해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 후에 하나님이 사탄을 잠깐 놓아주시는데, 이 모든 일은 하나님의 완전한 계획과 통제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지금도 사탄은 성도를 해하려 합니다. 하지만 그의 권세는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잠깐 허락되었을 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권세를 믿는 성도는 사탄의 권세를 정복하신 그분의 승리에 힘입어 넉넉히 이길 것입니다.

☞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20:4~6) 
사탄이 결박되어 있는 동안, 승리하신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 왕국을 다스릴 자들이 있습니다. 본문에는 특별히 예수님을 증언하고 하나님 말씀을 전하다가 순교당한 사람들, 핍박에 굴하지 않고 신앙을 지켜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은 자들을 언급합니다. 이들은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먼저 부활해서 하나님의 제사장이 되어 그리스도와 함께 왕 노릇 하는 영광을 누립니다. 사탄에게 넘어갔던 나라가 그리스도의 나라로 회복된 것입니다. 첫째 부활에 참여한 자들은 복되고 거룩합니다. 불신자들은 심판받아 영원한 죽음에 들어가지만, 이들은 보좌에 앉아 세상을 심판할 권세를 받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유혹과 핍박을 이기고 믿음을 지킨 사람들에게는 영광이 예비되어 있습니다. 

● 묵상 질문 
용이 천사에게 결박당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 적용 질문 
여전히 사탄의 유혹과 공격 속에 있지만, 승리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 묵상 질문 
보좌에 앉아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이들, 즉 첫째 부활에 참여한 자들은 누구인가요? 
● 적용 질문 
신앙의 정절을 지키기 위해 지금 돌이켜야 하는 마음과 행동은 어떤 것인가요?


오늘의 기도
저를 하나님 나라와 제사장 삼아 주시고 주님과 함께 왕 노릇 하게 하심을 찬양합니다. 이미 승리하신 주님의 이름으로 사탄의 유혹과 계략을 결박하고, 복음과 거룩한 삶을 통해 만왕의 왕이신 주님을 선포하게 하소서.